고용된 입장에서의 삶은 기본적으로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하지만, 이는 타인의 목표와 방향성에 따라 제한된 자원과 시간 속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는 한계가 있다. 특히 이러한 구조에서는 개인의 창의력이나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하기 어려우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삶의 방향성을 스스로 설계하는데 제약이 따를 수 밖에 없다.
경제적 자유와 자율적인 삶
반면, 창업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 상황은 달라진다. 자율적인 시간 관리와 자원 배분을 통해 자신의 삶을 설계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불확실성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창업은 개인의 가치를 실현하는 도구로 이용될 수 있으며, 나아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이는 단순히 금전적인 이익을 넘어서, 삶의 거의 대부분의 영역에서 자율성을 획득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경험을 통한 세계관 확장
과거 프로젝트 시작 단계에서 가능한 많은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다양한 행사와 모임에 참여했지만 결국 실질적인 비지니스 성과로 이어지지 않게되어 프로젝트가 흐지부지 되었던 경험은, 단순히 많은 사람을 만나기보다는 질 높은 네트워킹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또한, 프로젝트 진행 단계에서 최신 기술을 도입하는 것에 과도하게 집중하여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통해 무언가 보여주기 위해 노력했고 결국 협업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프로젝트가 무한 연기 되었던 경험은, 최신 기술이 결코 최고의 선택은 아니며, 목적에 맞는 기술과 협업을 위한 도구 선택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었다.
창업을 통한 자아 실현
위의 사례들과 같이 시간적, 인적 그리고 비용적 낭비를 경험한 이후에야 비로소 깨닫게 되는 사실들은 창업 환경에서도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협업의 장애물을 최소화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교훈이 된다.
만약 고용된 입장이 아니라 창업을 통해 보다 능동적으로 나만의 가치를 실현하고 세계관 확장을 실현해 나갔다면 어땠을까?
아마도 보다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일시적인 실패의 과정을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지속적으로 학습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었을 것이다. 창업은 단순히 경제적 이익을 얻는 것을 넘어서,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결국, 고용된 상태에서의 경험적 한계를 뛰어넘어, 창업을 통해 얻게 될 경제적 자유와 자율적인 삶은 자신의 삶을 더욱 능동적으로 설계하고,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비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또 다른 세계관 확장으로 이어진다.